본문 바로가기
직업 소개

관세사 연봉, 관련 전공, 전망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2023. 1. 24.
반응형

관세사는 수출, 수입과 관련된 일을 합니다.

 

수출입하는 대상 국가의 통관정보를 제공하며 수출시 제출해야 되는 서류를 작성합니다.

 

신고 수리필증 및 관세 환급 서류, 수입물품, 통관정보를 제공합니다.

 

수출입 관련한 이의신청, 심사청구 등의 업무도 진행을 하게 됩니다.

 

 필요 지식

관세사는 관세사 시험에 합격을 해야만 할 수 있는 직업입니다.

 

1차,2차 시험에 합격하고 6개월간 실무 수습을 거치면 관세사로 일할 수 있게 됩니다.

관세사 시험과목
관세사 시험과목

1차시험 1교시는 관세법개론, 무역영어를 진행하는데 시험시간은 총 80분입니다.

1차시험 2교시는 내국소비세법, 회계학을 진행하며 1교시와 마찬가지로 총 80분 동안 시험을 진행합니다.

 

1차시험은 객관식이었다면 2차 시험은 논술형 시험으로 관세법, 관세율표 및 상품학, 관세평가, 무역실무에 대해서 시험을 진행하게 됩니다.

 

관세사가 되기 위한 필수전공은 없으나 경영, 경제, 무역, 세무 등을 전공했다면 시험보는데 유리합니다.

 

대졸, 대학원졸이 전체 합격자의 90%를 차지하며 합격자의 7%는 인문계열, 93%는 사회계열 전공인곳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연봉

관세사 하위 25%의 연봉은 4,455만원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중위값은 5,180만원이며 상위 25%는 6,358만원의 연봉을 받고 있습니다.

 

전망

관세사의 수요는 계속해서 필요할 것으로 예상이 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대로 인하여 국가 간의 무역은 더 활발해지고 있기 때문에 관세사의 역할은 계속해서 필요하게 됩니다.

 

FTA (free trade agreement) 자유 무역 협정으로 관세가 없는 거래가 많아지고 있어 관세사의 역할이 줄어들 것으로 생각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관세가 없어지는 대신에 원산지 증명 등 상품에 문제가 없음을 입증해야 되는 절차가 철저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관세사의 역할은 계속해서 필요하며 최근에는 FTA컨설팅, 리스크 관리 등 다양한 업무로도 확대가 되고 있어 관세사의 전망은 계속 밝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관세사가 하던 업무가 점차 전산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으로 대체가 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의 발전은 관세사가 아니어도 일반인이 통관업무를 직접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런 점은 관세사의 전망에 부정적인 측면으로 여겨집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