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회로/회로 이론

회로에서 노드 node 란 무엇일까?

2020. 3. 30.
반응형

 

 노드 node란 무엇일까?

 
회로 분석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인 node를 알아보겠습니다. node란 부품들이 만나는 한 곳이라고 이해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압 1개, 저항 2개로 구성된 회로가 있습니다. node#1은 V1과 R1이 만나는 곳입니다.

 

node#2는 R1과 R2가 만나는 곳입니다. node#3은 V1과 R2가 만나는 곳입니다.

 

그런데 node#1을 V1 위에 잡았는데 R1위에 node#1으로 잡으면 안될까? 생각하실수도 있는데요.

 

네! 상관없습니다. 같은 node로 보시면 됩니다. 밑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지만 저 개인적으로는

V1 위에도 node를 잡고 R1 위에도 node를 잡는걸 node 개념 이해를 위해 추천드립니다.

 

나중에 node 개념을 확실히 이해하시면 하나만 잡으시는게 맞구요!

 


 

 

 

조금 더 복잡한 회로를 가지고 node를 찍어봤습니다. node#1은 V1,R1,R3이 만나는 곳입니다.

 

부품들이 만나는 곳에 점하나 찍고 node로 잡아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node#1, node#2, node#4 이 3 부분은
이해가 아직 잘 안되실 수도 있습니다. 

 

특히, node#4의 경우 R5밑 또는 R2 밑에 node를 잡으면 안될까?라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네. 그렇게 하셔도 됩니다. 밑에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위 사진을 보니 이해가 되시나요. 처음에는 저렇게 모든 부분에 node를 잡는걸 추천드려요.

 

나중에 node 개념을 완벽하게 이해하시면 저렇게 node를 다 잡지 않으시게 될겁니다.

 

하지만 처음에는 개념이해를 위해 node를 다 잡는걸 추천드립니다.

 

 


노드는 전류 분석의 필수!! 총합은 = 0

그럼 node 를 왜 잡는걸까요?(노드를 잡는다고 설정했는데 노드를 설정했다라고 이해해주세요^^)

 

그건 바로 전류와 관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node에 들어오고 나오는 전류의 총합은 = 0 이라는 공식이 성립합니다.

 

 

node#1에 보시면 i1 이라는 전류가 들어오고 있다고 가정합니다.

 

node에 들어오는 전류와 나가는 전류는 같아야 함으로 i2는 i1과 동일한 전류가 흘러 나갑니다.

 

마찬가지로 node#2에도 i3이라는 전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럼 i4도 i3만큼의 전류가 흘러 나가야 합니다.

 


 

조금 더 복잡한 회로를 다시 볼까요?

 

 

 

node #2에는 i1 전류가 들어오고 i2, i3 전류가 나가고 있습니다.

 

만약 i1에 10A의 전류가 흘러 들어온다면 i2와 i3의 합은 10A가 되어야 합니다.

 

예를 들어 i1에 10A가 흐르고  i2로 4A가 흘러나갔다면 i3은 6A가 흘러나가게 됩니다.

 

마찬가지로 node #7에도 i5 전류와 i4 전류가 들어오고 있습니다.

 

그럼 i6에 흐르는 전류는 i4와 i5가 흐른 전류의 합만큼 i6으로 흐르게 됩니다.

 

예를 들어 i5에 2A가 흐르고 i4에 4A가 흘렀다면 i6에는 6A가 흐르게 됩니다.

 

●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답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