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4.05 - [생활정보] - 자동차 부품(소모품) 교체 주기 정리 및 부품 의미 #2
자동차 주요 부품 교체 주기
번호 정비 항목 교체 주기 비고
1 엔진오일 및 필터 5,000 km 엔진의 원활한 동작
2 미션 오일 80,000 km 변속기 변환시 마찰 줄여줌
3 브레이크 오일 50,000 km 브레이크 압력 전달
4 파워 오일 50,000 km MDPS 적용 모델은 교체 불필요
5 점화플러그 40,000 km - 백금 소재 : 80,000 km 교체
- LPG,가솔린 차량에만 사용됨
6 타이밍벨트 80,000 km 캠축을 회전시키는 역할
7 브레이크 패드(앞) 30,000 km 차량 정지 역할
8 브레이크 라이닝(뒤) 30,000 km 오래된 차종, 화물차에 존재
9 클러치디스크(삼발이) 80,000 km 수동변속 차량에 존재
번호 정비 항목 교체 주기 비고
10 타이어 위치 교환 15,000 km 앞,뒤 바퀴 마모 균형 맞추기
11 타이어 교체 50,000 km 수명 다한 타이어 교체
12 휠 얼라인먼트 핸들쏠림, 타이어 균형 맞추기
편마모
13 배터리 60,000 km 기동전동기, 점화장치에 필요
14 부동액 보충, 교환 40,000 km 엔진의 열을 식혀줌
15 에어컨 필터 15,000 km 실내의 먼지 및 냄새를 제거
16 와이퍼 블레이드 10,000 km 앞유리 빗물 ,이물질 제거
1. 엔진 오일이란?
엔진 열을 식히는 “냉각 기능”
실린더 피스톤 마찰을 줄여주는 “마찰 완화 기능“
엔진 내부의 부식찌꺼기를 기름통으로 운반
기름통의 찌꺼기는 오일 필터에서 정화
2. 미션 오일이란?
후진, 주행 등 변속기를 변화시킬 때 마찰을 줄여줌
3. 브레이크 오일이란?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닿아 제동시킬 수 있게 압력을 전달
4. 파워 오일이란?
핸들을 좌우로 큰 힘 없이 조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오일
최근 차종은 전동식 파워 스티어링 MDPS (Motor Driven Power Steering System)
기술이 적용되어 파워 오일 교체가 불필요
5. 점화 플러그란?
시동을 걸 때 엔진이 구동할 수 있게 불꽃을 발생시켜주는 장치
가솔린,LPG 차량에 사용되며 디젤 차량은 불필요
백금 소재로 만들어진 점화플러그는 80,000 km 시 교체
일반 소재는 40,000 km 시 교체
6. 타이밍 벨트란?
크랭크축(crankshaft)에 장착된 타이밍기어와 캠축(camshaft)에 장착된 타이밍기어를 연결해 캠축을 회전시키는 역할
7. 브레이크 패드란?
브레이크를 밟으면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맞닿아 정지
맞닿으면 패드가 마찰로 소모되기 때문에 교체 필요
8. 브레이크 라이닝이란?
최근 승용차는 앞,뒤 모두 브레이크 패드 사용
오래된 차종이나 화물차량의 경우 뒷바퀴에 브레이크 라이닝 사용하는차종이 있음
9. 클러치디스크(삼발이)란?
-수동기어 변속에서 동력 전달로 사용되는 부품
2021.04.05 - [생활정보] - 자동차 부품(소모품) 교체 주기 정리 및 부품 의미 #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