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170
한국사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며 쉽게 암기할 수 있는 방법도 정리해봤습니다.
더 좋은 암기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자료>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옥저, 동예, 삼한 내 방식으로 암기하기!
정치 체제
- 옥저, 동예는 부여, 고구려처럼 5부족 연맹체를 형성하지 못하였다.
군장(읍군,삼로)이 다스렸다.
옥저,동예 군장(읍군,삼로) 암기tip
- 개그맨 옥동(옥저+동예)자가 군장을 매고 행군을 하고 있는데 꼰대 상사는 군장이 읍삼(읍군+삼로)~~~!!
or
- 옥동자 군장 읍삼~
- 삼한은 군장(신지, 읍차)이 다스렸는데 제사장이었던 천군이 다스리는 "소도" 또한 있었다. 이 소도에 죄인이 들어가도 군장이 죄인을 잡아들이지 못했다. 즉, 제사장과 군장의 역할이 구분되었기 때문에 제정분리사회였다는걸 알 수 있다.
경제
- 옥저: 바다 쪽에 살았기 때문에 소금, 해산물이 주요 경제수단이었다.
- 동예: 단궁(짧은 화살), 과하마(조롱말), 반어피(바다표범가죽)
- 삼한은 벼농사, 저수지가 발달되었다.
- 삼한 중 하나인 변한은 낙랑, 왜나라에 철 수출을 많이했다.
결혼, 풍습
- 옥저는 "민며느리제"라는 결혼풍습이 있었다. 민며느리제는 여가자 남자 집에 미리 살다가 결혼하는 제도이다. 고구려는 "서옥제, 데릴사위제"로 남자가 여자집에 가서 일을 도와줬으니 서로 반대되는 개념이다.
- 옥저는 사람이 죽으면 가족공동묘에 가족들을 유골을 한 목곽에 안치했다.
- 동예는 책화, 족외혼 풍습이 있었는데 이를 통해 신석기 시대의 씨족사회 전통을 계승했음을 알 수 있다.
책화: 한 부락 사람이 다른 부락의 경계를 침범하면 재물로 배상
족외혼: 결혼은 다른 씨족과 해야 하는 제도
제천행사
- 동예: 무천 (10월)
- 삼한: 계절제(10월)
옥저 민며느리제, 가족공동묘 암기tip
옥(옥저)구슬 같은 목소리를 갖은 이쁜 며느리(민며느리제)가 우리집의 가족공동(가족공동묘)체가 되었다.
동예, 무천, 족외혼, 책화, 집터, 단궁, 과하마, 반어피 암기tip!
동무(동예+무천)~ 족집게책(족외혼+집터+책화) 들고 단과반(단궁+과하마+반어피) 수업들으러 가자우~
삼한, 군장(신지,읍차), 소도, 제정분리, 계절제 암기tip
육군, 공군, 해군 삼군(삼한+군장)이 계절마다 모여 행군하니 신음소리(신지+읍차+소도+제정분리)가 너무 크게 나서 민망했다..
기출문제
2021년 55회 심화문제
답: 2번
2022.04.10 - [한국사 자격증] - [한국사,암기법] 구고려 주요 왕 업적(태조왕, 고국천왕, 광개토대왕, 장수왕, 연개소문, 살수대첩, 안시성 등)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