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국사 자격증

[한국사,암기법] 고려시대 - 홍건적의난, 홍산대첩, 진포대첩, 황산대첩, 철령위, 요동정벌, 위화도회군, 4불가론, 과전법

2022. 9. 25.
반응형
한국사 공부한 내용을 정리하며 쉽게 암기할 수 있는 방법도 정리해봤습니다.
더 좋은 암기방법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참고자료> 최태성의 별별한국사

홍건적의 난

14세기 원나라 말기 정치적으로 혼란해지자 한족(중국과 대만의 인구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민족집단)농민들이 일으킨 농민 반란이다.

 머리에 붉은 두건을 두르고 난을 일으켜 홍건적의 난이라 부른다.

   → 원나라 군대에 쫓겨 1359년, 1361년 총 2번 고려를 공격해왔다.

   → 이성계가 홍건적을 무찌르면서 신흥 무인 세력으로 성장하게 된다.

홍산대첩(1376년)

 최영이 홍산에서 왜구를 무찔렀다.

진포대첩(1380년)

 고려 수군이 최무선(한국 역사상 최초로 화약 발명)의 지휘하에 군산 앞바다에서 왜구를 상대로 승리한 전투다.

   → 세계 해전사에서 처음으로 화통도감(화약,화통을 만들던곳)에서 만든 화포를 이용하여 해전을 승리한 전투다.

황산대첩(1380년)

진포대첩에서 패한 왜구들이 내륙으로 이동하며 살인,약탈을 저질렀다.

   → 이성계가 전라도 지리산 부근 황산에서 왜구에게 크게 이긴 전투이다.

   → 이성계는 황산 대첩을 토대로 신흥 무인 세력으로 성장하고 정치적 기반을 닦아 향후 조선을 건국하게 된다.

 

명나라의 철령위 설치 통보 (1388년)
& 최영의 요동 정벌 시도

철령 이북 지역은 과거에는 원나라(몽골족)의 땅이었기 때문에 철령위를 설치하여 철령 이북지역 영토를 명나라의 땅으로 귀속시키겠다고 통보하였다.

 철령위란?  중국 명나라가 설치하고자 했던 70개소의 병참(전쟁에 필요한 물자를 저장하는 곳) 군영이다.

   →  철령위 설치 통보에 고려는 크게 반발하였다.

   →  우왕 14년 때 최영 장군이 철령위 설치에 반발하여 요동지역 정벌을 시도하였다.

요동반도 위치

위화도 회군 (1388년) 

 우왕과 최영의 강력한 주장에 의해서 요동정벌이 실행되었다.

이성계, 조민수는 우군, 좌군 총 10만 대군을 모아 평양에서 위화도로 출전하였다.

   →  하지만 탈영하는 군사들이 발생하고 비가 많이와 압록강을 건너기 힘들어지면서 이성계는 요동정벌을 포기하자고 우왕에게 건의하였다.

   →  우왕이 이 건의를 받아들이지 않자 이성계는 요동정벌을 포기하고 "위화도 회군"을 감행한다. 

1388년 위화도회군 암기법

중2병 걸린 이성계는 정말 일상생활(13)이 팔팔(88)했다. 감히 왕의 명령을 어기고 회군하다니!!

4불가론

 이성계가 위화도 회군을 하면서 그 이유로 주장한 4가지 근거이다.

   →  1. 작은나라가 큰 나라를 거스르는 것은 옳지 않다.

   →  2. 여름철(농번기)에 군사를 동원하는 것은 옳지 않다.

   →  3. 온나라의 병사를 동원해 원정을하면 왜적이 허술한 틈을 타 침범할 염려가 있다.

   →  4. 무덥고 비가 많이 오는 장마시기에는 활의 아교가 풀어지고 무기가 녹슬며 전염병에 시달릴 염려가 있다.

 

과전법 시행

이성계는 위화도 회군으로 최영을 유배하고 우왕을 폐위시켜 강화도로 보냈다.

실권을 장악한 이성계는 과전법을 시행하였다.

   →  이성계 & 신진사대부는 전시과를 개혁하여 "과전법"을 시행하였다.

   →  전시과는 관리들이 모든 지역의 땅에서 세금을 걷을 수 있는 권리가 있었는데 과전법은 경기도의 토지만 세금 징수가 가능하였다.

 

2022.10.02 - [한국사 자격증] - [한국사,암기법] 고려시대 - 경제분야 정리(시정전시과, 개정전시과, 경정정시과, 이앙법, 농상집요, 윤작법, 목화, 벽란도, 활구)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