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드러기는 건강했던 사람들도 살면서 겪을 수 있는 흔한 질병입니다.
두드러기가 발생했다면 당황하지말고 피부과에가서 진료를 받는게 좋습니다.
만선, 급성 두드러기의 차이점과 원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드러기 생기는 이유(원인)
두드러기를 발생시키는 이유는 다양합니다.
몸에 맞지않는 음식을 먹거나 벌레에 물렸을 때, 비누, 샴푸 등에 포함되어 있는 향료, 방부제 성분 등으로 인해서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주변 온도가 급격히 변하는 경우에도 두드러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만성두드러기, 급성두드러기 차이
급성 두드러기는 일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입니다.
일반적으로 한달 이내 증상이 사라지고 그 원인도 쉽게 찾을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음식, 벌레에 물린 경우, 자신에게 맞지 않는 화장품 사용등이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만성두드러기는 반복적으로 발생하는 두드러기로 원인을 찾아서 치료해야되는데 원인을 찾는것도 쉽지가 않습니다.
만야 두드러기가 6주 이상 지속된다면 만성 두드러기를 의심하여 피부과 진료를 적극적으로 받아 생활환경, 음식물 등 종합적인 조사를 진행해야 됩니다.
예방법
두드러기의 원인을 아는 경우에는 그 원인을 피해야 됩니다.
음식으로 인해서 두드러기가 발생된다고 의심이 되면 일반적으로 두드러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이미 알려진 생선, 조개, 돼지고기, 양파, 치즈, 우유, 계란 등의 대표적인 음식들을 피하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두드러기를 유발하는 음식이 많기 때문에 자신이 무엇을 먹고 두드러기가 발생했다면 자신이 먹었던 음식을 잘 분석해보는게 중요합니다.
두드러기는 피부에 발진이 생기는 것이기 때문에 피부에 자극을 주지 않는게 중요하며 수분 섭취와 너무 뜨거운 물로 샤워하지 않고 미지근한 물료 샤워하는게 좋습니다.
급격한 온도변화도 두드러기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신체의 온도를 잘 관리해주는것도 중요합니다.
치료법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면 두드러기가 가라 앉게됩니다.
하지만 졸리움, 피로감을 유발할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급성 두드러기가 너무 심한경우에는 스테로이드를 일시적으로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약물을 이용한 치료법은 장기적으로 좋다고는할 수 없습니다.
자신이 두드러기가 발생했을 때 어떠한 조건에서 발생하는지를 잘 고민하고 그 원인을 제거하는게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