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AR, MR, XR 용어에 대해서 많은 분들이 헷갈려하십니다.
애플이 비전프로 Vision Pro 제품을 출시했기 때문에 앞으로 더 많은 분들이 VR, AR, MR, XR 용어를 접하게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각 용어의 정의 및 차이점에 대해서 정확하게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의(AR,VR,MR,XR)
용어 | 약어 | 정의 |
AR | Augmented Reality | 증강현실 |
VR | Virtual Reality | 가상현실 |
MR | Mixed Reality | 혼합현실 |
XR | eXtended Reality | 확장현실 |
MarketsandMarkets 조사결과 XR(확장현실) 시장은 2021년에서 2026년까지 30.5%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2026년에는 1252억달러 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고 예측했습니다.
미국의 애플이 비전프로를 출시했기 때문에 다른 회사들도 비슷한 제품군을 출시할 것이고 그렇다면 시장 규모는 더 빨리 커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AR 설명
Augmented Reality
AR은 "Digital Layer over physical elements"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물리적 요소 위에 존재하는 디지털 층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HUD(헤드업디스플레이)처럼 자동차 운전석 전면 유리에 보여주는 내비게이션을 예로들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 카메라로 어떤 사물을 가리키면 그 사물의 정보를 알려주거나 과거에 인기가 많았던 포켓몬스터를 잡으러 다니는 게임 '포켓몬고'도 예를 들 수 있습니다.
VR 설명
Virtual Reality
VR 가상현실은 Fully immersive digital environment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완전히 에워싼 듯한 디지털 환경이라는 뜻입니다.
VR 가상현실은 위 사진 같은 기기를 착용하여 현실세상과는 전혀 다른 가상현실을 보게 됩니다.
VR로 게임을 만들면 게임을 하는 사람은 VR속에서 공포, 스릴 등 게임 요소에 의해 다양한 경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VR밖의 사람들이 VR가상현실에서 게임을 하는 동료를 보면서 즐거워하는 모습입니다.
MR 설명
Mixed Reality
MR 혼합현실은 AR과 VR의 장점을 합쳐서 만든 기술입니다.
VR은 가상현실 속에서 현실과 단절되는 단점이 있지만 가상현실속에서 다양한 체험을 할 수 있습니다.
AR은 가상현실을 만들 수는 없지만 현실 실제 환경에서 도움을 받을 수 있죠.
MR은 실제환경에 디지털적인 가상요소를 MIX 혼합한 것입니다.
실제환경에 가상 물체를 혼합하여 단일 디스플레이에 함께 보여주는 것이죠.
MR 혼합현실에서는 실제와 가상의 무언가를 함께 다룰 수 있습니다.
영화 마이너리티 리포트에서 손으로 슥슥 움직이며 화면을 바꾸는 모습이 MR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위 사진은 마이크로소프트의 Hololens 홀로렌즈입니다. AR, VR을 합친 MR 기능을 구현하고 있습니다.
XR 설명
eXtended Reality
이제 마지막으로 확장 현실입니다.
XR 확장현실은 위 AR, VR, MR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XR은 앞으로 더 발전이 되어야 하는 분야입니다.
XR 기술을 이용하여 학교에서 선생님, 교수님과 학생 간에 적극적인 수업이 가능해집니다.
회사에서는 직원들을 교육시킬 때 실제 기기를 사용하지 않고 XR기술을 활용하여 교육을 진행하게 되면 운영비용을 절감할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을 알아보는 사람이 있다면 XR을 통해서 부동산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의료 분야에서는 의사, 의료기기 종사자 등이 수술, 진달, 치료에 대한 교육을 XR을 통해서도 진행할 수 있게 됩니다.
XR의 발달은 꼭 현실에 가지 않아도 가상기술을 이용하여 함께 있는 것처럼 교육, 소통이 가능해지기 때문에 미래에 많은 변화를 갖고 올 것으로 생각되는 분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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