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기초

리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골디락스란? 뜻 완벽 이해

2021. 10. 4.
반응형

리플레이션이란?

리플레이션(reflation)은 디플레이션과 인플레이션 사이의 단계입니다.

 

디플레이션-> 화폐가치 상승, 물가하락

인플레이션-> 화폐가치 하락, 물가 상승

2021.02.12 - [경제/경제 기초] - 디플레이션이란 무엇일까? (뜻, 정의)

2020.11.22 - [경제/경제 기초] - 인플레이션이란 무엇인지 쉽게 이해해봐요!(뜻, 정의)

 

리플레이션은 경기 침체기에서 회복기로 넘어가는 단계이면서도 인플레이션 단계까지는 진입하지는 않는 구간입니다.

 

정부의 금리인하, 재정지출 확대 구간으로 보시면 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스태그플레이션 (stagflation)은 경기침체 stagnation과 인플레이션 inflation의 합성어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경기가 좋으면 사람들의 소비가 늘어나 물가가 오르는 게 일반적입니다.

 

그런데 경기가 좋지가 않은데 물가가 오르는 현상을 스태그플레이션이라고 합니다.

 

스태그플레이션 현상

 - 물가 상승

-GDP 하락

- 실업률 증가

- 경기 침체

스태그플레이션 실제 사례

스태그플레이션은 1970년대에 실제로 발생했습니다.

 

중동 산유국이 감산, 가격 인상을 진행하면서 석유 가격이 4배 이상 증가하게 됩니다.

 

석유 가격이 오르자 운송비, 원자자 가격이 상승하게 되면서 제품 가격도 같이 상승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석유 가격 상승으로 인해서 물가는 오르지만 경기는 침체되는 스태그플레이션이 발생했습니다.

골디락스란?

골디락스 goldilocks는 경기는 성장하는데 물가는 상승하지 않는 꿈과 같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골디락스 용어는 영국 전래동화인 <골디락스와 곰 세마리>에서 유례 되었습니다.

 

골디락스라는 소녀가 뜨거운 스프, 차가운 스프, 적당한 스프에서 적당한 스프를 고르는 것을 경제 상황에 비유했습니다.

 

골디락스 실제 사례

1990년대 미국은 IT기술과 생산기술의 발달로 생산성이 향상되었습니다.

 

경기는 발전되어 소비는 늘어나는데 기술의 발전으로 제품 생산 단가는 계속 하락하여 경제는 성장하지만 물가는 오르지 않는 골디락스가 발생했습니다.

 

2004년 중국 경제 또한 고도성장을 이루면서도 물가 상승이 없는 골디락스에 진입했었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