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 & IT/컴맹 탈출!

AMD 라이젠3, 라이젠5, 라이젠7, 라이젠9, Ryzen 3, Ryzen 5, Ryzen 7 ,Ryze9 비교,차이 (3세대 기준)

2020. 5. 20.
반응형

AMD Ryzen 시리즈 비교

최근에는 Intel 보다 저렴한 Ryzen CPU를 많이 이용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점유율도 AMD 제조사의 Ryzen CPU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Ryzen 3, Ryzen 5, Ryzen 7, Ryzen 9 CPU 비교해 보겠습니다.

Ryzen 3 기준 1세대, 2세대, 3세대 스펙 비교


Ryzen 3, Ryzen 5, Ryzen 7, Ryzen 9를 비교하기 전에 세대별 차이를 알아보겠습니다.


모든 CPU 모델을 비교할 수 없어 Ryzen 3로 자료를 준비했습니다.


CPU 모델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위 자료가 Ryzen CPU의 모든것을 대표하는건 아닙니다.


(자세한 정보는 반드시 google이나 AMD 홈페이지가서 스펙을 찾아보세요!!)


1,2세대에서 3세대로 넘어갈 때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눈에 띄는 차이는 "TSMC사의 최신 7nm 공정"이 적용되어 생산되었습니다. 


공정이 미세화될수록 저전력으로 동작할 수 있으며 성능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Ryzen 3, Ryzen 5, Ryzen 7, Ryzen 9 3세대 비교


3세대 기준 비교표입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위 모델군이 모든것을 대표하는건 아닙니다>

<반드시 알아보고 계시는 CPU는 구글이나 AMD 홈페이지서 검색해보시길 바랍니다>


Ryzen 3, 5, 7 모델군은 2코어씩 늘어나다가 9모델군으로 넘어갈때는 12코어로 4코어가 증가되었습니다.


또한 제조공정도 7nm입니다. 


최근 출시된 인텔 10세대 CPU가 14nm 인걸 고려하면 매우 큰 메리트입니다.


"인텔의 하이퍼쓰레딩"과 비슷한 AMD의 SMT 기술도 전 라인업에 대해서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답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