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원인과 치료법

아토피 피부염 악화원인, 완치, 치료방법, 진단방법

2023. 5. 21.
반응형

아토피 피부염은 가려움을 유발하는 피부 습질 질환입니다.

 

아토성피부염은 천식, 알레르기 비염, 만성 두드러기처럼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아토피 피부염에 대해서 이해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이란?

아토피 피부염은 피부 습질 질환으로 심한 가려움증과 재발이 잘되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영아기에 습진으로 시작이 되며 발생 빈도는 나이가 먹으면서 조금씩 줄어들 수도 있지만 만성 아토피 피부염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포괄적인 의미에서 아토피는 정도의 차이가 있을 뿐 모든 연령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성인의 경우 주로 팔다리가 굽혀지는 부위나 목 부근에 많이 발생합니다.

 

얼굴이 빨개지고 각질이 생기는 증상도 같이 나타나기 때문에 "지루성 피부염"과 증상이 유사해 보일 수 있습니다.

 

피부과에 방문하여 정확하게 무엇이 원인인지 파악하는게 중요합니다.

 

손 습진, 유두 습진도 아토피 피부염에 해당되는 증상입니다.

 

아토피는 좋아졌다가 나빠졌다가를 반복하는 만성적인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조심해야 될 것, 원인

아토피 피부염은 모직, 나일론 제질의 옷, 비누, 세제, 음식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 과도한 긴장감또한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정서적으로 안정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건전한 인간관계, 운동 등을 통해서 자신의 스트레스를 관리하는 방법을 익혀두는게 좋습니다.

 

아토피 피부염의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기 때문에 자신이 어떤 환경에서 아토피 피부염이 심해지는지 자시만의 아토피 피부염 조건을 잘 찾는게 중요합니다.

완치 여부

아토피 피부염은 유전적인 요인이 상당한 영향을 미칩니다.

 

치료용 보습제 크림을 주기적으로 바르며 어떤 행위를 했을 때 자신의 아토피가 심해지는지를 파악하여 꾸준히 관리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완치보다는 평생 잘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게 합리적입니다.

 

증상 완화, 재발 예방을 목적으로 관리하며 증상이 너무 심하면 약물치료를 진행해야 됩니다.

 

약물치료로는 국고 스테로이드제, 국고 칼시뉴린억제제, 항히스타민제, 면역조절제, 항바이러스제 등이 있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