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원인과 치료법

여드름이 발생하는 원인과 치료 방법, 예방, 관련 음식

2023. 5. 22.
반응형

여드름은 중고등학생들에게 가장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성인이 되어서도 여드름은 발생합니다.

 

이 여드름의 발생 원인, 관련 음식, 치료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드름이란? 원인

여드름은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 되어 모공이 막히게 되면 발생하는 피부 염증성 질환입니다.

 

사춘기에서 많이 발생하기 시작하고 어른이 되면 조금씩 발생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얼굴, 목, 등 가슴 등 기름기가 많은 피부 주위에 여드름이 잘 생기게 됩니다.

 

사춘기 때 여드름이 자주 발생하는 이유는 호르몬의 변화가 시작되기 때문이데요.

 

사춘기 때는 남성호르몬 증가가 주로 원인이 되고 어른이 돼서도 발생하는 여드름은 황체 호르몬이나 주변 환경 변화가 원인이 되고도 합니다.

치료방법 & 예방

여드름은 세균, 피부 모낭을 막는 피지가 주요 원인입니다.

 

즉, 이 피지를 깨끗한 세안과 피부관리로 피지를 줄여주는게 중요합니다.

 

피부과에서는 레이저 치료로 여드름 발생비율을 줄일 수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뿐만 아니라 항생제, 항염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여드름이 심하면 레이저 치료 등의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지만 집에서 피부를 깨끗하게 관리하여 피지가 모낭을 막지않게 잘 관리하는게 가장 쉬운 여드름 치료의 시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여드름과 음식 관계

과거에는 여드름과 음식은 관계가 없다는 의견이 있었지만 많은 연구들이 진행되면서 음식과 여드름의 상관관계는 어느정도 밝혀졌습니다.

 

햄버거, 떡, 라면, 콜라, 도넛과 같은 음식들로 인해 고인슐린혈증이 유발되고 이로 인해 모낭, 안드로겐 분기 촉진 등을 통해서 여드름 발생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