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질병 원인과 치료법

신장투석이란? 투석 방법과 시작시기, 투석시 통증 정도

2023. 5. 23.
반응형

신장투석은 혈액투석이라고도 부릅니다.

 

신장(콩팥)이 노폐물을 제거하는 제 역할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 인위적으로 투석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신장투석이란?

신장투석은 만성신부전 환자 혈액에 있는 노폐물, 과도하게 쌓여있는 수분을 제거 후 다시 환자의 몸속으로 보내주는 치료방법입니다.

 

혈액투석은 보통 일주일에 3회 정도 진행되며 1회 진행할 때마다 약 4시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하지만 절대적인건 아니며 환자의 신장기능에 따라서 달라지게 됩니다.

 

당뇨병, 고혈압 등의 질병으로 인해서 콩팥 기능이 점차 나빠지기 시작하면 소변을 통해서 배출되어야 하는 노폐물이 신체 내에 조금씩 쌓이기 시작합니다.

 

신장투석을 통해서 이 노폐물을 제거해줘야 됩니다.

 

가장 좋은건 신장이 망가지기 전에 미리미리 예방하는게 중요합니다.

신장투석 방법

동정맥루 혈관에 2개 바늘을 연결하고 각각의 바늘은 플라스틱 도관에 연결하게 됩니다.

 

한쪽 도관은 몸에 있는 노폐물을 받아서 신장투석기에 보내고 다른 하나의 도관은 투석기를 통해서 나온 깨끗한 피를 환자의 몸속으로 보내주게 됩니다.

 

혈액투석에는 혈액투석, 복막투석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투석 시작 시점

신장기능이 만성신부전5기가 되면 신장투석을 통한 치료를 추천되게 됩니다.

 

만성신부전5기는 신장의 제기능을 15% 미만으로 수행되게 되는데 환자는 구토, 피로람, 부종, 호흡 곤란등의 증상을 겪게됩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만성신부전5기가 되기 전부터 투석을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통증

혈액투석을 진행하면 혈액 내 노폐믈, 전해질 농도, 수분 등이 변화하게 되어 일시적으로 저혈압, 피로감 등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환자는 수분제한, 저염식이를 통해서 체중관리를 진행해야 됩니다.

 

혈액투석 전문병원을 알고 싶으시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2021.01.06 - [건강/병원 리스트] - 혈액 투석 치료 잘하는(유명한) 전문 병원 리스트

 

혈액 투석 치료 잘하는(유명한) 전문 병원 리스트

컴퓨터로 검색시 ctrl + f 로 원하는 주소를 검색하시면 됩니다! 어플로 검색시 아래 과정을 따라해주세요! 평가결과 - 1등급~5등급까지 나뉘며 등급이 낮을수록 좋음 2. 병원리스트 번호 병원명 평

information-factory.tistory.com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