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경제 기초

근원소비자물가지수란? 소비자물가지수와의 차이점

by 『 2021. 6. 13.
728x170

소비자 물가 지수 간략하게 알아보자.

소비자 물가 지수 CPI는 전세, 월세 등을 포함하는 460개 항목에 대한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2021.06.12 - [경제/경제 기초] - 소비자 물가 지수 CPI란 무엇일까?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 Core CPI란 무엇일까?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의 영어 표현은 Core CPI입니다.

 

Core의 영어 뜻은 "핵심적인, 가장 중요한"입니다.

 

즉, 소비자물가지수에서도 중요한 지표를 활용하여 계산한게 근원 소비자 물가 지수입니다.

 

소비자 물가 지수는 약 460개 항목을 조사하는데 여기서 에너지, 음식 가격을 제외한 물가 지수가 근원소비자물가지수입니다.

 

왜 에너지, 음식 가격을 제외했을까요?

 

이 2개는 가격 변동이 너무 심하고 국가서 어떠한 정책으로 제어할 수 없는 분야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전쟁이 발생하여 에너지 가격이 상승하거나

산유국들이 석유를 초과 생산하여 에너지 가격이 하락하는 것을 국가가 어떻게 제어할 방법이 없습니다.

전체 품목 VS 전체 품목에서 음식, 에너지 제외

전체 품목 가격 지수에서 음식, 에너지를 제외하면 차트의 상하 변동폭이 매우 작아지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근원소비자물가지수를 통해서 국가는 정책을 수립할 때 소비자물가지수에 영향을 많이 주는
에너지, 음식을 제외한 근원소비자물가지수를 중요하게 보고 판단합니다.

 

우리의 삶에서는 에너지, 음식 가격 변동이 너무 중요하지만 국가가 정책을 수립할 때
과도한 변동을 주는 항목들을 제외하여 조금 더 본질적인 가격 변동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죠.

실제로 investing.com에서 발표하는 미국 국가의 Core CPI와 CPI의 중요도 표시입니다.

 

Core CPI는 별 3개를 주고 CPI는 별 2개를 줘서 Core CPI(근원소비자물가지수)가 더 중요하다는 걸 표시하고 있습니다.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