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re(코어), Thread(쓰레드), Hyper Threading(하이퍼 쓰레딩)이란?
CPU 얘기를 할 때 많은 분들이 4코어 4쓰레드, 4코어 8쓰레드 등 이런식으로 표현을 합니다.
과연 코어,쓰레드는 무엇일까요? 더 나아가 하이퍼쓰레딩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CPU 스펙 비교
i5-3550 vs i7-6700K
2개의 CPU로 코어,쓰레드,하이퍼쓰레딩을 비교해 보겠습니다.
i5-3550 CPU는 4코어 4쓰레드, 하이퍼쓰레딩 기술 미지원이네요.
i7-6700K CPU는 4코어 8쓰레드, 하이퍼쓰레딩 기술 지원입니다.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지원하면 쓰레드의 수가 코어 수의 2배가 됩니다.
자세하게는 밑에서 알아보겠습니다.
코어 core란?
Core 코어는 무엇일까요? CPU를 투시해서 보게되면 오른쪽 사진처럼 수많은 반도체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전문 용어로는 die(다이)라고 하는데요. 이 die를 확대해 보겠습니다.
CPU Die(다이) 확대
Core: Physical Core(실제로 CPU 내부에 존재하는 Core)
die를 확대하니 CPU 내부 구조가 보입니다. Core 라고 적혀있는 부분이 보이시나요?
위 사진은 6개의 Core를 실제로 갖고 있습니다.
즉, Core는 CPU 내부적으로 반도체부품을 통하여 실제로 존재하는 부분입니다.
6코어라고 말한다면 CPU die에 실제 6개의 물리적 코어가 존재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Thread 쓰레드란?
Core는 물리적으로 존재하는것이라면 Thread쓰레드는 무엇일까요?
Thread는 윈도우같은 OS 운영체제에서 인식하는 논리적 Core 수라고 보시면 됩니다.
위 사진은 2코어 2쓰레드 사진입니다. 그러면 윈도우에서는 2쓰레드로 인식하게 됩니다.
하이퍼 쓰레딩이란?
위 사진은 2코어 4쓰레드 CPU입니다. 그러면 윈도우에서는 4쓰레드로 인식하게 됩니다.
즉, 마치 CPU 코어가 4개인 것으로 윈도우에서는 인식하여 게임,영화 등 여러 작업을 동작시킵니다.
어떻게 보면 CPU가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이용하여 OS를 속였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실제로는 2개의 코어를 갖고있는데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이용하여 OS에게는 코어가 4개인 것처럼 보이는거죠.
실제 예시로 하이퍼쓰레딩 확인해보기
- 하이퍼쓰레딩 미지원인 경우
그러면 실제로 윈도우에서 하이퍼쓰레딩 기술 유무에 따라서 어떻게 다른지 확인해보겠습니다.
i5-3550 CPU는 4코어 4쓰레드 하이퍼쓰레딩 기술 미지원입니다.
해당 CPU가 사용된 윈도우에서는 어떻게 보일까요?
"작업관리자" 항목에 가면 CPU 코어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총 4개의 쓰레드를 출력해주고 있습니다.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사용하지 않는 CPU이기 때문에 당연한거죠!
그럼 하이퍼 쓰레딩 기술을 사용하는 CPU는 어떻게 보여줄까요?
실제 예시로 하이퍼쓰레딩 확인해보기
- 하이퍼쓰레딩 지원하는 경우
하이퍼쓰레딩 기술을 지원하는 i7-6700K CPU 입니다.
4코어 8쓰레드입니다.
"작업관리자"에 CPU 코어가 마치 8개인것처럼 보여주고 있습니다.
실제로는 4코어짜리 CPU인데 하이퍼 쓰레딩 기술을 이용하여 윈도우에게는 마치 8개의 코어가 있는것처럼
속임수를 주는거죠.
여기서 8 쓰레드라는 용어가 바로 Logical Core로 OS(윈도우)에서 인식하는 Core 수입니다.
정리하자면 core는 실제 CPU 내부에 공장에서 생산할때 박혀있는 실제 core!!
Thread는 윈도우,리눅스같은 OS에서 인식하는 core!!
hyper threading 하이퍼쓰레딩은 실제 core수보다 윈도우같은 OS에서 2배 많아 보이게 해주는 기술!
● 개인적으로 공부하며 정리한 내용입니다 ●
잘못된 내용이 있으면 언제든 답글 달아주세요
감사합니다
댓글